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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균 유작 [행복의 나라]줄거리, 결말, 출연진

by 한방에모두모아 2024.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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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리뷰] "행복의 나라" 묵직한 배우 연기 속, 긴장감 부족한 아쉬운 전개

영화 행복의 나라는 1979년 10월 26일, 대한민국 현대사를 뒤흔든 박정희 대통령 암살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암살 사건에 연루된 박태주 대령(이선균)과 그를 변호하는 변호사 정인후(조정석)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두 주연 배우의 탄탄한 연기력이 돋보이는 작품이지만, 2시간 동안 펼쳐지는 이야기는 극적 긴장감이나 몰입감을 충분히 끌어내지 못한 채, 다소 지루하게 흘러가는 느낌을 줍니다.

출처 : 행복의 나라 영화포스터


개요 및 출연진, 이선균유작


개봉: 2024.08.14
장르: 드라마
등급: 미장
상영시간: 124분
제작비: 100억 원
손익분기점: 300만 명
감독: 추창민

출연: 이선균(박태주 역), 조정석(정인후 역), 유재명(전상두 역) 외

 

영화 줄거리


행복의 나라는 목사인 아버지가 시위하는 대학생들과 여공들을 숨겨주다 투옥된 이후, 가난한 유년 시절을 보낸 주인공 정인후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어려운 학창 시절을 보낸 그는 오로지 성공만을 목표로 삼고 공부에 몰두합니다. 결국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고시에 합격해 변호사가 되었으나, 그는 돈과 승리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냉철한 변호사로 변모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정인후는 박정희 대통령 암살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박태주 대령의 변호를 의뢰받습니다. 처음에는 이 사건에 큰 관심을 두지 않던 정인후는 박태주 대령의 집을 방문한 후 그의 청렴한 삶에 감명받고, 변호를 맡기로 결심합니다. 이후 정인후는 박태주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다양한 논리적 주장을 펼치며 재판에서 그의 형량을 낮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박태주의 변호 과정은 예상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을 시해한 사건에 연루된 박태주를 변호하는 일은 쉽지 않으며, 특히 검찰 측의 강력한 주장에 맞서야 하는 상황에서 정인후는 점차 인권 변호사로 변모해 갑니다.

 

배우들의 연기: 영화의 가장 큰 강점


이 영화의 가장 큰 강점은 이선균과 조정석, 두 배우의 연기력입니다. 이선균은 박태주 대령 역을 맡아 그의 고뇌와 내면의 갈등을 섬세하게 표현해냈습니다. 특히, 그의 잊을 수 없는 눈빛 연기는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반면, 조정석은 냉철한 변호사에서 점차 인간적인 면모를 드러내며 변화해가는 정인후 역을 완벽하게 소화했습니다. 두 배우의 연기는 영화의 무게감을 더해주며, 관객들을 스크린 앞으로 끌어들이는 힘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이들의 뛰어난 연기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전체적인 템포와 전개 방식에서 아쉬움을 남깁니다. 영화는 초반부터 느릿한 템포로 진행되며, 극적인 긴장감을 유지하는 데 실패합니다. 이는 관객들로 하여금 몰입감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며, 영화의 흐름을 따라가는 데 인내심을 요구하게 됩니다. 영화가 감정의 극한을 향해 나아가지만, 그 과정이 지나치게 느리게 진행되어 마치 김이 빠진 맥주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긴박감과 몰입감 부족: 아쉬운 전개


행복의 나라는 긴장감 넘치는 법정 드라마를 기대한 관객들에게 다소 실망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핵심인 박태주 대령의 재판 과정이 중심이 되어야 할 법정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지나치게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하려다 보니 집중력을 잃어버립니다. 재판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박태주와 정인후의 개인적 이야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이로 인해 영화는 중반 이후에도 느린 전개를 벗어나지 못하며, 관객들에게 긴장감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합니다.

또한, 영화 후반부에 갑작스럽게 급발진하는 전개는 오히려 영화의 전체적인 조화를 깨트리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초반의 느린 전개와 대비되어 후반부의 빠른 전개가 유난히 튀어 보이며, 이는 영화의 일관성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구성상의 문제는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감정의 흐름을 깨트리며, 관객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클리셰와 전형성: 새로운 것 없는 전개

행복의 나라는 전반적으로 전형적인 법정 드라마의 클리셰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작품입니다. 영화는 권력과 정의, 그리고 인간적 고뇌라는 전형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이를 풀어나가는 방식은 너무나도 익숙하고 예상 가능하여 신선함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마치 고전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주며, 특별한 반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전개가 이어집니다.

물론, 이 같은 전형성은 일부 관객들에게는 안정감을 줄 수 있지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이나 감정적 자극을 기대하는 관객들에게는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특히, 시대적 배경과 역사의 비극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지나치게 관습적이고 진부한 방식으로 이를 다루고 있다는 점은 아쉬움을 남깁니다.


결론 및 추천

 


영화 행복의 나라는 뛰어난 배우들의 연기와 묵직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전개와 긴장감 부족으로 인해 아쉬움을 남기는 작품입니다.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분명 강렬하지만, 그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에서 오는 부족함이 관객들의 몰입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잔잔한 이야기와 배우들의 연기를 감상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적합할 수 있지만, 긴박한 전개와 극적 재미를 기대하는 관객들에게는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영화를 극장에서 보기보다는 OTT 플랫폼을 통해 나중에 감상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행복의 나라는 역사적 비극을 다루고 있지만, 그 비극을 새롭게 풀어내지 못한 채 익숙한 전형성을 반복하는 데 그치고 말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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